의사소통 지원서비스 컨트롤타워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23일(수) 개소식 전문 상담으로 개인별 특성 파악해 최적화된 의사소통 기기 및 서비스 지원‧연계 활동지원사 등 소통 지원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비장애인 인식개선 사업도
□ 서울시가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17만여 장애인들도 차별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의 전문기관인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영등포구 중앙보훈회관 607호)를 23일(수) 개소한다.
○ 서울시 등록 장애인 중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은 총 176,059명으로, 전체 등록장애인(394,975명)의 44.6%에 해당한다.
○ (’20년 7월 기준). 장애유형별로는 뇌병변(41,116명), 청각(56,483명), 지적(27,002명), 자폐성(6,304명), 시각(41,781명), 언어(3,373명) 장애 등이 있다.
○ 이 중 우선적인 서비스 대상은 발달, 청각 등 다른 유형의 장애를 동반한 중증중복 뇌병변장애인으로, 약 2만6천 명이다.
□ 말로 소통이 어려운 장애인들도 문자나 그림, 보조기기 등을 이용하면 충분히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개개인별로 어떤 방식이 적합한지, 어디에서 어떤 지원을 받아볼 수 있는지 몰라 의사소통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 특히, 뇌병변장애인은 뇌졸중, 뇌손상, 뇌성마비 같은 뇌의 기질적 손상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워 경제활동과 사회참여에 현저한 제약을 받고 있다.(*뇌병변장애인의 경제활동 참가율: 12.3%).
□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는 서울 전역의 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서비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제공됐던 장애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통합 관리하고 수요자 맞춤형으로 매칭해주는 허브 역할을 한다.
□ 전문 상담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별로 가장 최적화된 의사소통 방법을 찾아주고, 전문적인 의사소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을 연계해준다.
□ 장애인이 활동지원사 등과 필요한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기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도 내년 개발한다.
□ 언어 외에 장애인 특성에 맞는 대안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도 나선다.
□ 이번 센터 개소는 의사소통을 이유로 정보접근성, 사회서비스 제공 등에 차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전문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 주민센터에서 인감증명서 발급을 요청한 중증 뇌병변 장애인이 본인 확인이 어려워 거절당하거나 청각장애인이 법정에서 소통이 어려워 제대로 항변을 못한 경우, 지적장애인이 범죄현장 목격자로서 진술이 어려운 경우 등 일상생활에서 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서울시는 지난 3년여 간 제도적‧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장애인 당사자와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는 등 준비과정을 밟아왔다.
○ 서울시는 ’16년부터 ‘의사소통권리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18년 1월에는 「서울특별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19년 3월 「장애인 인권증진 5개 년 기본계획」을 통해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설치에 착수, 뇌병변장애인 당사자 및 인권단체, 전문가, 장애인 보조기기센터 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 센터 운영은 공모를 통해 민간위탁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사단법인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가 ’23년까지 3년 간 위탁해 맡는다.
□ 서울시는 23일 14시 「장애인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서울특별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시내 17만여 장애인들이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개소하는 의사소통 권리증진센터를 적극 활용해 그동안 장벽을 느꼈던 각종 정보와 사회서비스를 차별 없이 이용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나아가 센터가 비장애인 간 의사소통의 장애를 허무는 중요한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