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7,400대 운영,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와 업무협약으로 1만대 추가 ‘KST모빌리티’는 바우처 전용택시 운영(1천대), 강제배차, 바우처택시 전용 앱 개발, 이용자 예약서비스 도입, 운전원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강화 추진 중증 시각장애인 등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 및 이용자 만족도 제고 기여
(좌) 서울시 복지정책실장(김선순) (우) KST모빌리티 대표이사(이행열) (앞) 안진환 장애인 명예시장
□ 서울시가 “10월 30일(금)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장애인 바우처택시를 17,400대로 확대하여 11월 9일(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KST모빌리티는 장애인 바우처 전용택시 1,000대를 포함 바우처택시 1만대를 투입하게 되며, 바우처택시 전용앱 개발 운영, 이용자 예약제 도입 및 강제배차제 추진은 물론 소속 운전원에 대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서울시는 시각장애인 등 중증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2017년부터 나비콜, 엔콜 소속차량 7,400대를 투입 바우처택시를 운영 중으로 이용자에게는 택시 이용요금의 75%(최대 3만원, 1일 4회)를 지원하며 이용자는 일일 1천여 명 수준이다.
– 바우처택시 이용대상자는 장애정도가 심한 시각장애인과 신장장애인,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으로 지체, 뇌병변, 청각, 발달, 정신, 호흡기, 간, 장루‧요루 장애인이다.
□ 서울시 관계자는 “금번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을 위한 바우처택시가 1만7천대로 늘어남에 따라 중증장애인들이 택시를 타기 위한 대기시간이 지금보다 훨씬 줄어들어 좀 더 편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바우처택시 이용대상 장애인이 바우처택시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우선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바우처택시 이용등록’ 신청을 한 후에 바우처택시 참여업체인 나비콜(1800-1133) 엔콜(02-555-0909) 마카롱택시(1811-6123)로 전화를 하면 된다.
– 기존 바우처택시 등록자가 마카롱택시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유선전화를 하게 되며 이때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에 대한 동의를 하거나, 개별적으로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동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개인정보 제공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제출하면 된다.
□ 김선순 복지정책실장은 “서울시는 중증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바우처택시를 만들고자 애쓰고 있으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이동 자유와 행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