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Job 자립생활센터, 주식회사 에스알과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공동점검
시각·청각·지체·뇌병변장애 등 실사용자 중심 예매 서비스 점검 실시
2026년 1월 12일, Good Job 자립생활센터는 주식회사 에스알과 협력하여 교통약자 이용 편의성 강화를 위한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실사용자 점검을 공동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14시, 수서역 대외회의실에서 장애인 및 비장애인 총 7명을 대상으로 신규 도입되는 교통약자 설비와 서비스에 대한 공동점검이 시행됐다.
이날 점검은 주식회사 에스알이 2026년 1월 신규 도입하는 SR 교통약자 승차권 자동발매기와 고객센터 보이스봇 서비스 등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이용 과정 전반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인하고 사용자별 이용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양 기관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Good Job 자립생활센터는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및 고령자 등 승차권 예매에 어려움을 겪는 실사용자 총 7명을 모집하고 공동점검 수행을 지원하며 교통약자 당사자 중심의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여했다.
■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실사용자 공동점검
이날 공동점검에 참여한 장애인 및 비장애인 참여자는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개선을 위해 신규 교통약자 승차권 자동발매기 발권 프로세스에 따라 직접 예매를 수행하며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사용편의성 향상을 위한 점검을 진행했다.
체크리스트는 한 손 조작 가능 여부, 음성안내 제공 여부, 화면 확대 기능, 점자·양각 표시 등 무인정보단말기 접근성 검증 기준의 주요 항목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참여자는 법적 검증사항 구현 및 교통약자 이용 접근성 확보 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뒤이어 진행된 신규 AI 보이스봇 서비스 점검에서는 장애인 및 비장애인 참여자가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사용 소감 및 의견을 청취하며 교통약자가 고속철도 이용 시 특히 어려움을 겪는 예매 서비스 전반의 품질 향상을 꾀했다.

<Good Job 자립생활센터-주식회사 에스알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공동점검>
Good Job 자립생활센터와 주식회사 에스알은 교통약자 이동권 지원을 위해 장애인 이용 관점에서 서비스 미흡 요소를 사전 발굴하고자 이번 공동점검을 마련했으며, 교통약자가 고속철도 예매 과정에서 실제로 체험하는 불편사항과 이용특성을 파악했다.
점검 결과는 향후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의 적정성을 보완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고품질 고속철도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날 점검에 참여한 시각 장애인 도○○씨는 SR 신규 설비 및 서비스에 대해 “키오스크를 실제로 사용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시각장애인으로서 스스로 교통 예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고, 접근성이 실제로 개선될 수 있음을 체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모니터링 기회가 확대되어, 더 많은 장애인이 교통 예매 서비스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교통약자 예매 서비스 점검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점검한 신규 교통약자 승차권 자동발매기와 고객센터 보이스봇 서비스는 다가오는 1월 도입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