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동휠체어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피해사례 또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보시대 회원님들의 피해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몇가지 말씀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무료로 전동휠체어를 지원한다??
자비 부담이 없으니 무료라고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그러나 아닙니다.. 전동휠체어를 구입하면 기초생활 수급자는 국가에서 구입대금의 100%(209만원짜리인경우에 한함),
건강보험대상자는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구입대금의 80%(167만여원)를 지원하는데 이건 구입하시는 분 앞으로 지급되는금액입니다..
이를 다시 판매업체에 주셔야 하는건데 한번 지원 받으면 향후 6년동안 지원 받으실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업체에서 말하는 무료라는 표현은 대단히 잘못된겁니다..
업체에서는 마치 선심이나 쓰듯 무료라는 표현을 남발하고 있으나 이건 분명 잘못된겁니다..
자비부담이 있다 없다의 표현을 써야겠죠..
한번 지원받으면 6년동안 좋든 싫든 고장나면 고쳐가며 사용해야 6년후에 지원이 된다라는 점 분명히 아셔야 할거 같습니다..
두번째 A/S문제입니다..
며칠전 전동휠체어 무상공급의 실상이라는 제목으로 모장애인 신문에 나온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ablenews.co.kr/NewsAbleGo/PlaceCheck/content.asp?table=PlaceCheck&idx=54&page=1
가장 대표적인 피해사례입니다..
시중에 건강보험이나 의료보호등의 지원을 받아 판매되는 전동보장구 판매업체는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상당수의 제품이 저가형 하급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식 수입절차를 거치지 않은 제품도 있고, A/S받기조차 힘든제품들도 있습니다..
전동휠체어는 의료기로 구분됩니다..
구매시 의료기기 허가가 난 제품인지 확인하는 방법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의료기기 판매허가가 있는 업체에서 판매하는 제품이어야 차후 A/S도 문제가 없을것 같구요..
더 중요한것은 A/S체계가 얼마나 잘 이루어져 있는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전국적인 A/S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구입전에 확인하시고 구매를 진행하셔야 차후에 A/S로 고생하는일이 없습니다..
전동보장구는 보행이 불편한 우리 장애인들의 발입니다..
이런 발을 가지고 얄팍한 상술로 장난치려는 일부 악덕업체들에게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우리 회원님들께서는 각별한 주의를
기하시길 바랍니다..